본문 바로가기
금융

KAIST 청년 핀테크 입문과정 1주차

by 비를 맞으며 노래 부르는 병아리 2022. 11. 13.

2022 카이스트 청년 핀테크 입문과정 첫 수업을 다녀왔다.

수업은 여의도 IFC몰에서 진행되었다.

30분 정도 일찍 도착하기 위해서 6시에 일어나서 준비를 했다.

ONE IFC에 도착하니 담당자님께서 로비에서 출입 카드를 나눠주셨다.

카드를 찍고 15층에 가서 수업을 들었다.

 

좌석 배치도를 보고 자리에 착석하였다. 강의실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다단 강의실이었다.

 

 

출처: 카이스트 금융 대학원

퀀팃 대표님께서 자산 관리의 중요성을 말씀해주셨다. 자산 소득이 근로소득보다 빨리 증가하는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고 말씀을 해주셨다.

출처: 카이스트 금융 대학원

내가 흥미를 가진 표는 다음 표였다.

아래 표에서의 모델링은 데이터와 아웃풋으로 부터 프로그램을 기계가 찾는 방식이 아닌

Data 이용하여 로직을 사람이 구현하는 것을 말한다.

즉 모델링 중요도가 높은 것은, 사람의 크리에이티브 thoughts가 필요하다는 것을 말한다.

출처: 카이스트 금융 대학원

다음은 금융에서 데이터가 이용되는 사례이다.

신한 은행에서의 자영업자의 데이터를 얻기 위한 수단으로 땡겨요를 개발했다는 것은 전에 들어 알고 있었는데,

다른 금융사에서도 마이 데이터를 사용하기 위한 모델을 개발 및 활용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출처: 카이스트 금융 대학원

 

 

많은 내용을 설명 주셨지만, 전문 용어를 많이 사용하셔서 모두 알아듣기에는 무리가 있었다.

아마 현직자 분들과 핀테크 사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강의를 준비하셔서 그런 것도 있는 것 같았다.

 

밥을 먹고 2차시 강의에는 파이썬을 수업을 듣게 되었다.

자바와 다르게 파이썬은 너무 간단했다. 그래서 너무 재밌었다. { 도 쓰지 않아도 되고 문법이 굉장히 직관적이었다.

100아래 소수들을 출력하는 문제를 풀었어야했는데

for 구문 처럼 while 문도 조건식이 들어갈때 ()가 들어가는지 알았는데 안들어가서 오류가 생겼었다.

출처: 카이스트 금융 대학원

 

구글링을 하다가 프로그래밍 실행 순서를 알 수 있는 사이트를 발견했다. 항상 어디가 잘못된지 몰라서 디버깅할때 끙끙댔었는데 너무 도움될 것 같다.

http://pythontutor.com

 

Python Tutor: Learn Python, JavaScript, C, C++, and Java programming by visualizing code

Learn Python, JavaScript, C, C++, and Java This tool helps you learn Python, JavaScript, C, C++, and Java programming by visualizing code execution. You can use it to debug your homework assignments and as a supplement to online coding tutorials. Over 15 m

pythontutor.com

반복문을 연습하면서 최대값을 구하는 문제가 있었는데,

원래는 숫자 숫자 비교를 반복해가면서 더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나했는데 max 함수가 있다는 것을 알았다.

그런데 max함수를 쓰려면 배열만 가능하다는 이슈가 있어서 값들을 배열에 넣어주고 max 함수를 써주었다. 

출처: 카이스트 금융 대학원

프로그래밍이 어려울까봐 가장 걱정했었는데 생각보다 내가 커버 가능한 범위의 프로그래밍이어서 다행이었다.

그리고 이렇게 기본적인 것 말고 데이터를 전처리 하는 법에 대해서 학습하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였다.

비가 오고 우중충 했지만 역시 고층에서 보는 여의도는 예뻤다.

댓글